본문 바로가기
정보/D.I.Y

세면대 수도꼭지 교체 어렵지 않아요.

by tokkiya 2020. 12. 16.
반응형

 

이사온지 5년째 접어들고 있는데 서서히 이 집에도 문제들이 생기기 시작하네요.

세면대 수도꼭지 손잡이 에서 물이 한 방울 한 방울 새어 나오기 시작하네요... 

업체에 전화해보니 교체비용이 5만원정도 나온다고 하여 당장 급한 게 아니니 자가 교체 들어갑니다.

인터넷으로 수도꼭지 검색해보면 만원대부터 다양하게 나오더군요 그래도 업체비용보다 저렴하니 신소재라고 하여 2만 원대 수도꼭지를 준비하였습니다.

 

위에 사진이 교체전사진이구요.

세면대 아랫부분에 물때들이 끼여있어 한번 세척 후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뿅!!   

수도꼭지 밑에 있던 물때들도 최대한 제거해준 모습이고요.

수도꼭지를 제거하기 전 아래 배관의 밸브를 꼭 잠가서 수도꼭지를 틀어도 물이 나오지 않는 걸 확인하고 작업해야 합니다.

순간 잘못하면 물벼락 맞을 수도 있어요.

 

 

새로 온 수도꼭지와 사용 중이던 수도꼭지 역시 새거라 번쩍번쩍하니 좋네요.

그동안 우리 집에서 고생한 수도 꼭지야 고맙다~ 이제 좋은 곳으로 가서 다시 태어나거라~

교체방법은 어렵지 않아요. 

아래 배관을 먼저 시계방향으로 돌려 풀어준 뒤

왼쪽에 새 수도꼭지에 아래에 볼트처럼 돼 있는 부분만 풀고 조이면 끝입니다. 

저는 손바닥만 한 몽키 스페너 하나로 교체하였답니다.

집에 몽키 스페너 없더라도 몇천 원에 구입 가능하니 이번에 하나 구입해놓으시면 두루두루 쓰일 거예요.

 

 

회색 볼트를 풀어서 하단의 고무패킹과 분해하여 옆에 잘 놓으시고 세면대에 수도꼭지랑 결합해주세요.

 

수도꼭지의 사이즈는 따로 없어요. 세면대와 수도꼭지 사이즈는 어느 브랜드든 규격화되어 나옵니다.

 

흰색 고무패킹을 먼저 끼워주고 회색 볼트를 조립하면 세면대와의 조립은 끝.

수도꼭지가 흔들리지 않을 정도로만 조여주세요.

저는 그냥 손으로 힘껏 조였답니다.

 

수도 꼭지만 교체했을 뿐인데 세면대가 깨끗해졌습니다.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니죠 수도 호스를 연결해줘야 합니다.

호스에서는 물이 새면 안 되니 힘을 줘서 잠가주세요.

꽉 잠그셨다면 마른 걸래로 물기를 최대한 제거해주시고 밸브를 완전히 열어 물을 최대한 강하게 틀어주세요.

잠시 동안 틀어보고 휴지를 이용하여 연결부위에 물이 새고 있지 않은지 꼭 확인해주세요.

 

더 이상 물이 새고 있지 않다면 완성~~

살다 보면 집안 곳곳 손 볼일들이 생기는데요. 

이때 하나씩 내손으로 교체해본다면 수리비용을 쏠쏠하게 아낄 수 있답니다.

 

반응형

댓글